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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설명
점 네 개의 좌표를 담은 이차원 배열 dots가 다음과 같이 매개변수로 주어집니다.
- [[x1, y1], [x2, y2], [x3, y3], [x4, y4]]
주어진 네 개의 점을 두 개씩 이었을 때, 두 직선이 평행이 되는 경우가 있으면 1을 없으면 0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보세요.
제한 사항
- dots의 길이 = 4
- dots의 원소는 [x, y] 형태이며 x, y는 정수입니다.
- 0 ≤ x, y ≤ 100
- 서로 다른 두개 이상의 점이 겹치는 경우는 없습니다.
- 두 직선이 겹치는 경우(일치하는 경우)에도 1을 return 해주세요.
- 임의의 두 점을 이은 직선이 x축 또는 y축과 평행한 경우는 주어지지 않습니다.
입출력 예시
Dots | Result |
[[1, 4], [9, 2], [3, 8], [11, 6]] | 1 |
[[3, 5], [4, 1], [2, 4], [5, 10]] | 0 |
입출력 예 #1
- 점 [1, 4], [3, 8]을 잇고 [9, 2], [11, 6]를 이으면 두 선분은 평행합니다.
입출력 예 #2
- 점을 어떻게 연결해도 평행하지 않습니다.
문제 풀이
4개의 점으로 만들 수 있는 2개의 선분이 평행하는지 구하는 문제입니다.
주어진 점들 중 2개를 뽑아 기울기를 구하고, 나머지 2개의 점의 기울기를 구해 두 선분의 기울기가 같은지 판별하는 과정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첫 번째 선분의 기울기 구하기
// i번째와 j번째 기울기 연산
double dx1 = dots[i][0] - dots[j][0];
double dy1 = dots[i][1] - dots[j][1];
double gradient1 = dy1 / dx1;
> 두 번째 선분의 기울기 구하기
// i, j번째 점을 제외한 나머지 점의 기울기 연산
double dx2 = dots2[0][0] - dots2[1][0];
double dy2 = dots2[0][1] - dots2[1][1];
double gradient2 = dy2 / dx2;
정답 코드
더보기
#include <iostream>
#include <string>
#include <vector>
using namespace std;
void Go(int& result, const vector<vector<int>>& dots)
{
for (int i = 0; i < 4; i++)
{
for (int j = 0; j < 4; j++)
{
if (i == j) continue;
// i번째와 j번째 기울기 연산
double dx1 = dots[i][0] - dots[j][0];
double dy1 = dots[i][1] - dots[j][1];
double gradient1 = dy1 / dx1;
// 나머지 2개의 값을 구하기 위해 배열 복사 후 선택된 값 지우기
vector<vector<int>> dots2 = dots;
// 인덱스가 후순위인 요소부터 삭제
if (i > j)
{
dots2.erase(dots2.begin() + i);
dots2.erase(dots2.begin() + j);
}
else
{
dots2.erase(dots2.begin() + j);
dots2.erase(dots2.begin() + i);
}
// i, j번째 점을 제외한 나머지 점의 기울기 연산
double dx2 = dots2[0][0] - dots2[1][0];
double dy2 = dots2[0][1] - dots2[1][1];
double gradient2 = dy2 / dx2;
if (gradient1 == gradient2)
{
result = 1;
return;
}
}
}
}
int solution(vector<vector<int>> dots) {
int answer = 0;
Go(answer, dots);
return answer;
}
오답 이유
처음에는 인덱스를 순서를 고려하지 않고 삭제를 하여 실패하였으나, 후순위 인덱스를 먼저 제거하는 부분을 추가하여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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