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real Engine 5] LAN Connection (C++)

2024. 7. 15. 18:08·Game Programming/UE_Multiplay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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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우선 본격적인 Online Multiplayer 게임에 대해 공부하기 전에 로컬 네트워크(LAN) 연결을 통해 멀티플레이 게임을 간단히 테스트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LAN(근거리 통신망)은 일반적으로 같은 건물 내에 있는 작은 지리적 영역 내에 포함된 네트워크입니다. 가정용 Wi-Fi 네트워크 등이 이에 속합니다.

즉, 이번 시간에는 여러 대의 컴퓨터를 활용해 서버와 클라이언트를 동일한 네트워크(와이파이)에 연결하여 실제 IP주소를 입력하여 정상적으로 동작하는지 간단히 테스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실습

3인칭 템플릿으로 생성한 프로젝트의 기본적인 맵(ThirdPersonMap)에서 시작하며, 키보드 입력을 통해 Lobby레벨로 이동하여 멀티플레이 환경을 테스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2개의 레벨을 준비합니다.

 

2. 프로젝트에서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프로젝트명]Character 클래스를 열어줍니다.

 

3. 함수를 선언하고 구현해주도록 합니다.

MPTestingCharacter.h

* UFUNCTION(BlueprintCallable) : 블루프린트에서 호출 가능한 함수

MPTestingCharacter.cpp

 

전체 코드 흐름에 대해 간단히 설명드리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 OpenLobby() 함수에서 생성했던 Lobby 레벨을 listen 모드로 열어줍니다. (서버)
  • CallOpenLevel(IP주소)나 CallClientTravel(IP주소) 함수를 통해 서버에 접속합니다. (클라이언트)

4. 스크립트를 빌드 후 캐릭터 블루프린트에서 해당 함수들을 키와 바인딩 시켜줍니다.

 

Address 부분에는 자신의 IP 주소를 기입해주면 됩니다.

* IP 주소 확인하는 방법 : [명령 프롬프트] - [ipconfig 입력] - [IPv4 주소 확인]

 

5. 플레이어 수를 증가시키고 테스트 해보기

 

우선 플레이어 수를 증가시키고 넷 모드를 Standalone으로 설정합니다.

테스트 결과

참고 자료

https://www.udemy.com/course/unreal-engine-5-cpp-multiplayer-shooter/?couponCode=THANKSLEARNER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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