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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머스/C++ 문제 풀이] Lv. 1 - 대충 만든 자판 본문

코딩테스트/프로그래머스 (Lv. 1)

[프로그래머스/C++ 문제 풀이] Lv. 1 - 대충 만든 자판

리태s 2024. 7. 23. 18: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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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설명

휴대폰의 자판은 컴퓨터 키보드 자판과는 다르게 하나의 키에 여러 개의 문자가 할당될 수 있습니다. 키 하나에 여러 문자가 할당된 경우, 동일한 키를 연속해서 빠르게 누르면 할당된 순서대로 문자가 바뀝니다.

예를 들어, 1번 키에 "A", "B", "C" 순서대로 문자가 할당되어 있다면 1번 키를 한 번 누르면 "A", 두 번 누르면 "B", 세 번 누르면 "C"가 되는 식입니다.

같은 규칙을 적용해 아무렇게나 만든 휴대폰 자판이 있습니다. 이 휴대폰 자판은 키의 개수가 1개부터 최대 100개까지 있을 수 있으며, 특정 키를 눌렀을 때 입력되는 문자들도 무작위로 배열되어 있습니다. 또, 같은 문자가 자판 전체에 여러 번 할당된 경우도 있고, 키 하나에 같은 문자가 여러 번 할당된 경우도 있습니다. 심지어 아예 할당되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몇몇 문자열은 작성할 수 없을 수도 있습니다.

이 휴대폰 자판을 이용해 특정 문자열을 작성할 때, 키를 최소 몇 번 눌러야 그 문자열을 작성할 수 있는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1번 키부터 차례대로 할당된 문자들이 순서대로 담긴 문자열배열 keymap과 입력하려는 문자열들이 담긴 문자열 배열 targets가 주어질 때, 각 문자열을 작성하기 위해 키를 최소 몇 번씩 눌러야 하는지 순서대로 배열에 담아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완성해 주세요.

단, 목표 문자열을 작성할 수 없을 때는 -1을 저장합니다.

제한 사항

  • 1 ≤ keymap의 길이 ≤ 100
    • 1 ≤ keymap의 원소의 길이 ≤ 100
    • keymap[i]는 i + 1번 키를 눌렀을 때 순서대로 바뀌는 문자를 의미합니다.
      • 예를 들어 keymap[0] = "ABACD" 인 경우 1번 키를 한 번 누르면 A, 두 번 누르면 B, 세 번 누르면 A 가 됩니다.
    • keymap의 원소의 길이는 서로 다를 수 있습니다.
    • keymap의 원소는 알파벳 대문자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 1 ≤ targets의 길이 ≤ 100
    • 1 ≤ targets의 원소의 길이 ≤ 100
    • targets의 원소는 알파벳 대문자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입출력 예

 

입출력 예 #1

  • "ABCD"의 경우,
  • 1번 키 한 번 → A
  • 2번 키 한 번 → B
  • 2번 키 두 번 → C
  • 1번 키 다섯 번 → D
  • 따라서 총합인 9를 첫 번째 인덱스에 저장합니다.
  • "AABB"의 경우,
  • 1번 키 한 번 → A
  • 1번 키 한 번 → A
  • 2번 키 한 번 → B
  • 2번 키 한 번 → B
  • 따라서 총합인 4를 두 번째 인덱스에 저장합니다.
  • 결과적으로 [9,4]를 return 합니다.

입출력 예 #2

  • "B"의 경우, 'B'가 어디에도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1을 첫 번째 인덱스에 저장합니다.
  • 결과적으로 [-1]을 return 합니다.

입출력 예 #3

  • "ASA"의 경우,
  • 1번 키 한 번 → A
  • 2번 키 두 번 → S
  • 1번 키 한 번 → A
  • 따라서 총합인 4를 첫 번째 인덱스에 저장합니다.
  • "BGZ"의 경우,
  • 2번 키 한 번 → B
  • 1번 키 두 번 → G
  • 1번 키 세 번 → Z
  • 따라서 총합인 6을 두 번째 인덱스에 저장합니다.
  • 결과적으로 [4, 6]을 return 합니다.

문제 풀이

이번 문제는 주어진 문자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최소의 클릭 수를 구하는 문제입니다.

 

저의 경우 같은 문자가 여럿 있을 수도 있고, 하나도 없을 수도 있는 등 랜덤한 자판에서 특정 문자를 만들기 위해 클릭해야 하는 최소 횟수를 저장하기 위해 저는 map 컨테이너를 사용했습니다.

 

map<char, int> keys는 <문자, 최소 클릭 수>를 저장하는 맵으로 주어진 자판들을 순회하며 주어진 모든 문자에 대해 개별 최소 클릭 횟수를 저장하였습니다.

 

이후로는 간단히 만들어야 하는 문자열을 순회하며 keys 맵에 존재한다면 카운트를 누적하고, 아니면 -1을 저장하는 방식으로 문제를 쉽게 해결하였습니다.

 

전체적으로 주어진 정보를 쉽게 정리만 잘 하면 되는 구현 문제이기에 그리 어렵지 않은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정답 코드

더보기

풀이 시간 : 8m 5s

#include <string>
#include <vector>
#include <map>

using namespace std;

vector<int> solution(vector<string> keymap, vector<string> targets) {
    vector<int> answer;

    // <문자, 클릭 횟수>를 저장하기 위한 키맵을 생성합니다.
    map<char, int> keys;
    for (string str : keymap)
    {
        for (int i = 0; i < str.length(); i++)
        {
            // 해당 문자가 매핑이 안된 경우
            if (keys.find(str[i]) == keys.end())
            {
                // 키와 인덱스를 키맵에 추가합니다.
                keys.insert(make_pair(str[i], i + 1));
            }
            // 해당 문자가 매핑이 되어 있는 경우 
            else
            {
                // 현재 문자의 인덱스가 더 적은 경우 키맵을 업데이트 해줍니다.
                if (keys[str[i]] > i + 1)
                {
                    keys[str[i]] = i + 1;
                }
            }
        }
    }

    for (string str : targets)
    {
        int count = 0;

        for (int i = 0; i < str.length(); i++)
        {
            // 만약 해당 문자가 맵에 존재하지 않는 경우라면?
            if (keys.find(str[i]) == keys.end())
            {
                // 만들 수 없으므로, -1을 추가하고 종료합니다.
                answer.push_back(-1);
                count = 0;
                break;
            }
            // 해당 문자가 맵에 존재하는 경우 해당 문자의 인덱스를 누적합니다.
            else
            {
                count += keys[str[i]];
            }
        }

        // 카운트가 존재한다면 답에 추가합니다.
        if (count > 0)
        {
            answer.push_back(count);
        }
    }

    return answ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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